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잡학 지식

안드로메다가 진짜 존재에 대한 고찰

대 안드로메다 성운과  안드로메다 은하

안드로메다라는 천체에 관해서는 "대 안드로메다 성운"과 "안드로메다 은하"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언급되는 것을 들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부 사람들은 안드로메다에 큰 성운과 별도의 은하가 있다고 잘못 믿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둘 다 같은 천체를 가리킵니다.
성운과 은하. 천문학의 역사를 통틀어 서로 다른 천체이기 때문에 이름이 혼동되는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안드로메다 존재 이유
봐도봐도 신비한 별

모든 시작 성운을 기록한 메시에 카탈로그

성운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성간 가스와 우주 먼지가 축적되어 형성된 구름 모양의 물체입니다.
고대 천문학자들은 이 천체를 육안으로 발견하고 "성운"이라고 불렀습니다.
별의 독특한 밝기와 대조적으로 이 희미한 천체는 천문학자들에게 계속해서 수수께끼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망원경의 정밀도가 높아짐에 따라 성운은 밤하늘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천체임이 분명해집니다.
비록 알려지지 않았지만 성운이라고 불리는 희미한 물체는 우주에서 매우 흔하며 천문학자들은 그것들이 아주 특별한 물체가 아니라는 생각을 퍼뜨렸습니다.
18세기 프랑스 천문학자 샤를 메시에(Charles Messier)는 성운 연구로 유명하다.

혜성 탐험가로 타임 킹 루이 15세

메시는 혜성탐험가로 타임 킹 루이 15세로부터 2개의 '코 마테 후예'를 받았다.
그러나 메시아는 밤하늘에서 혜성을 발견했을 때 혜성 같은 이상한 것들이 많을까 걱정했다.
혼돈의 천체는 성운입니다.
그 당시 밤하늘에 꼬리를 쭉 뻗은 혜성은 망원경으로도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비슷했습니다.
성운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이 변하지만 내가 원할 때마다 이동할 때까지 성운을 탐험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곳에서 Messier는 그가 발견한 이 혼돈의 물체(성운)를 기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것은 Messier Catalogue라고 하며 1784년까지 Messier는 103개의 성운을 발견하고 기록했습니다.

안드로메다 스케치
복잡하 기호로 된 안드로메다

안드로메다가 이제 성운이 아니라 은하

메시에 목록에 기록된 모든 성운에는 "M"으로 시작하는 메시에 번호가 지정됩니다.
울트라맨의 고향 이름을 딴 "M78 성운"은 메시아 목록의 78번째 성운에 대한 설명이기도 합니다.
안드로메다 성운은 이 카탈로그에 "M31"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안드로메다가 이제 성운이 아니라 은하라는 것을 압니다.
이것은 오랜 천문학적 논쟁의 시작입니다.

 

 

반응형